대한민국 관광정보 글로벌 웹툰

Home | ㆍ등장인물(캐릭터) 소개

ㆍ등장인물(캐릭터) 소개

김 산

코리아투어코믹스 조선손님유람기 인물소개 김산

  김 산   1812년 조선 후기 에 살다가 현재의 대한민국으로 타임슬립을 하게 된 선비. 개와 고양이를 기르며 과거시험에 준비하는 똑똑한 학자였지만, 부패한 정권에 희생되어 관직에 오르지 못하고 동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가난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염라대왕의 부름을 받아 200년 후의 변한 세상으로 오게 되고, 사람이 되어버린, 자신이 키우던 개와 고양이와 함께 전국의 축제를 여행하게 된다. 지식적 탐구가 높으며 진취적이고 진보적인 인물이다.           ※ 함께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     조선   대한민국의 과거 왕조시대 국가.(1392~1897년 동안 27명의 왕에 의해 통치됨) 조선시대의 역사와 전통들은 현재 한국인들의 풍습과 전통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서울을 포함한 많은 지역에 조선시대의 건물들이 남아있다.   경복궁 조선시대 왕이 살던 궁궐(왕궁). 서울 종로에 있으며, 현재는 관광객들에게 개방되어있다.   이미지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twitter   이미지 출처 – 문화재청 경복궁   한복 조선시대 때 일상복으로 입었던 한복. 현재는 전통명절에 입는 경우들이 더 많다.    이미지 …

더보기

황 구

코리아투어코믹스 조선손님유람기 인물소개 황구

  황 구   김산과 함께 1812년 조선 후기 에 살다가 현재의 대한민국으로 타임슬립을 하게 된 진돗개. 염라대왕의 도술로 사람이 되었으며, 패랭이를 쓰면 개의 본성이 줄고 사람처럼 행동한다.  조선시대에 전국을 누비며 물건들을 판매하던 보부상들이 밤길에 호랑이를 쫓기 위해 키우던 사냥개다. 상인들과 함께 다녔기 때문에 전국 곳곳의 특산품들을 잘 알고 있다. 힘이 좋고 영특하며, 김산과 함께 축제여행을 떠난다.         ※ 함께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     진돗개   한국 고유의 견종. 호랑이와 맞서 싸울만큼 용맹하고 머리가 좋아 사냥개로 많이 쓰였다고 한다. 특히 충성심이 높아서, 몇 백Km 떨어진 주인을 다시 찾아갔다는 전설도 있다.               패랭이   조선시대 보부상들이 주로 쓰던 모자. 머리에는 목화송이가 달려있다.   이미지 출처 – 국립민속박물관 …

더보기

냥 이

코리아투어코믹스 조선손님유람기 인물소개 냥이

  냥이   김산과 함께 1812년 조선 후기 에 살다가 현재의 대한민국으로 타임슬립을 하게 된 길고양이. 염라대와의 도술로 사람이 되었으며, 머리장식(배씨댕기)를 쓰면 고양이의 본성이 줄고 사람처럼 행동한다. 조선 후기 전국을 누비며 노래와 춤, 곡예를 선보이던 사당패가 키우던 고양이로 예술적인 영역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평소 개량한복을 입고 다니며, 요가강사로 활동한다. 김산과 함께 축제를 유랑한다.           ※ 함께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     배씨댕기     조선시대 여자어린이들이 머리에 달던 장식. 현대에는 나이와 상관없이 한복을 입을 때, 머리장식으로 사용한다.     드라마 ‘공주의 남자’에서의 배씨댕기       사당패   조선 후기 전국을 유랑하며 춤과 노래, 곡예를 선보이던 광대집단. 처음에는 남녀로 구성되었지만, 시간이 지나서 남자로만 구성된 ‘남사당패’로 변모한다. 당시 그들은 천민취급을 받았으나, 현재에는 ‘전통연희’ 라는 장르로 인정받고 국가에서 보존ㆍ육성하고 있다.    …

더보기

염라대왕 ‘현’

코리아투어코믹스 조선손님유람기 인물소개 염라대왕

  염라대왕 ‘현’   19세기(1901~2000) 조선의 저승을 다스리는 염라대왕. 김산과 냥이, 황구를 환생시켜서 대한민국으로 타임슬립시킨 신(神)이다. 옥황상제로부터 200년 후인 대한민국으로 인사이동 발령을받고 난 후- 그동안 세상이 어떻게 변했는 지를 미리 알아보고 싶어한다. 어느날, 죽은 ‘김산’을 발견하게 되고, 똑똑한 그를 리서치 요원으로 활용하고자 마음을 먹은 후- 죽었던 그를 다시 환생시켜, 미래로 보낸 후- ‘변화한 세상’을 조사 시킨다.           ※ 함께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     염라대왕   아시아권의 전설ㆍ문학에서 등장하는 불교사상을 기반의 사후세계 왕. 인간이 죽으면 염라대왕을 만나게 되며, 살아 생전의 죄가 가벼우면 환생(다시 사람으로 태어남)을 시키고 죄가 무거우면 여러가지 끔찍한 형벌을 내린다고 전해진다.       영화 ‘신과 함께 – 죄와 벌’에서의 염라대왕         옥황상제   아시아권의 전설ㆍ문학에서 등장하는 가장 높은 권위를 가진 신으로, 하늘에서 모든 것을 관장하며, 세상의 질서와 균형을 맞추고 지배한다. 그의 밑으로는 다양한 신들이 계급에 따라 존재하는데, 지하세계를 관리하는 염라대왕도 그 중 하나에 속한다.    

더보기

저승차사

코리아투어코믹스 조선손님유람기 인물소개 저승차사

  저승차사   염라대왕의 부하이자, 그로부터 신임을 받는 고위직 저승사자. 말수가 적고 빠르게 일처리를 잘하는 프로다운 면모를 보인다. ‘김산’일행을 현재의 대한민국으로 보낸 후- 그들이 삶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조용히 뒤에서 돕는다. 냉철하지만, 자신의 역할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며- 문무를 겸비한 실력있는 인물.         ※ 함께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   …

더보기